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트잘알 스티커가 되고 싶다면? 해답은 뉴스레터!

2023-03-10

모든 직장인들은 출근을 한 후 꼭 하는 자신만의 ‘아침 루틴’이 있다. 내 경우에는 바로 뉴스레터를 읽는 것이다. 

현재 총 22개의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있는데, 오늘은 나름 뉴스레터를 많이 읽고 있다 생각하는 사람의 입장에서, 트렌드를 잘 아는 사람이 되고픈 스티커들에게 뉴스레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. 

(중간중간 소제목에 밈을 섞어보려고 하는데, 스티커라면 다 알고 있으리라 믿는다!)

 

뉴스레터 구독이 끝이 없네 끝이 없어

 

위 이미지가 내가 현재 구독 중 뉴스레터 이름과 해당 뉴스레터의 발송 일을 분류해 본 내용이다.

아무래도 그냥 기사 혹은 리포트 등을 찾아서 읽으려면 내 취향이나 주관이 반영되어, 편향적으로 읽을 수 밖에 없다. 반면 뉴스레터는 제3자가 보내주기 때문에 내 관심사 밖의 소식도 들을 수 있고, 같은 주제를 타인의 관점에서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애용하는 중이다.

대신 이렇게 많이 읽으면 핫한 주제 (최근엔 GPT 등)가 등장할 때는 다들 그 얘기만 주로 한다는 단점이 있긴 하다.

 

뉴스레터 시작한거, 꾸웨액?

출처 : 본인 메일함

 

나처럼 뉴스레터를 열심히 읽는 독자도 있지만, 열지 않고 메일함에 쌓아두는 사람도 많다.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 ‘스티비’에 따르면 2022년 뉴스레터 평균 오픈율은 15.1%라고 한다. 

돈과 시간과 노력을 얼마나 들였는데 겨우 우리 구독자의 15%만 열어본다고?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의욕이 떨어질 수도 있을만한 수치다. 참고로 어느 요일에 발송하느냐에 따라 오픈율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난다고 한다. 매주 금요일에 보내는 뉴스레터가 17.1%로 오픈율이 가장 높고, 수요일이 16.6%로 뒤를 이었다. (통계 : 스티비)

 

뉴스레터 만들었다 짱이지! 구독해봐, 대박임

출처 : 헤이버니

 

어떻게 보면 힘 빠지는 오픈율을 자랑하는 뉴스레터지만 아직도 꾸준히 뉴스레터를 발송하는 사람도, 읽는 사람도 많다. 독자의 입장에서는 범람하는 뉴스레터의 홍수 속에서 어떤 걸 봐야할지 고르는 것도, 아니 애초에 어떤 뉴스레터가 있는지 서칭하는 것도 하나의 진입 장벽일 텐데. 뉴스레터에 관심 있는 스티커들을 위해 추천하는 앱, 바로 뉴스레터 맞춤 서비스 <헤이버니>이다. 

“뉴스레터는 읽고 싶지만 메일함이 지저분해지는 건 싫어!”

“밀려오는 뉴스레터 때문에 업무 메일이 묻혀버렸어!”

이런 생각 한 번쯤 해봤다면 이 앱이 잘 맞을거라고 생각한다. 

 

출처 : 헤이버니

 

헤이버니에서는 내가 구독한 뉴스레터를 앱 내에서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, 새로운 뉴스레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주제별로 나눠 앱 내에서 구독까지 할 수 있게 큐레이션하고 있다. CNN 등 해외 뉴스레터까지 제공한다니 언어 공부까지 일석이조랄까?

그리고 본인이 인상 깊었던 뉴스레터를 앱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피드 기능이 있다. 남들이 올린 피드를 하나씩 읽다 보면 나도 몰랐던 나의 취향에 맞는 보석 같은 뉴스레터를 발견하거나, 타인의 비평을 읽고 생각해보면서 내 시야가 넓어지는 경험을 할 수도 있으니 한 번 이용해 보길 바란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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